가수 겸 방송인 이상민
최근 많은 방송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가수 겸 방송인 "이상민".
1994년 룰라로 데뷔해 래퍼 및 프로듀서로 꽤나 큰 성공을 거둔 바 있고, 여러가지 사업도 진행하면서 사업가로서의 수완도 좋아 보였으나 어느 순간 사업실패와 여러가지 사건사고들로 인해 빚쟁이로 전락, 가장 빚이 많았을 때는 약 70억원 가량의 빚이 있었다고 한다. 현재는 약 9억원 가량의 빚이 남아있다고 하지만 방송에서 보이는 이상민의 취미인 신발 수집과 거주하고 있는 집들을 보자면 진짜 빚쟁이가 맞는지 의심 가는 부분이 많다. 그래서 이번엔 가수 겸 방송인인이자 빚쟁이인 "이상민에 대한 여러가지 사실들과 가지고 있는 빚" 대해 포스팅해보겠다.
1. 이상민의 빚쟁이 컨셉은 사실일까?
이상민의 빚쟁이 컨셉이라는 논란은 꽤 예전부터 나오고 있었다. 작년에 SBS '미운 우리 새끼'로 연예대상까지 받을 정도로 방송가에서 많은 활동과 활약을 하며 제2.. 제3? 의 전성기를 보내고 있지만 방송에서 가끔씩 빚에 대해 말하는 것을 보면 꽤 오랫동안 갚았고 잘 버는 것처럼 보여도 모두 갚았다는 말은 아직까지 들리지 않고 있다. 물론 최대 빚이 70억원이나 있었을 때보다는 확실히 많이 줄었다는 것은 공공연하게 말해왔으니 이해는 가지만 왜 아직 다 못 갚았을까?
현재 이상민은 회당 약 600~700만원대의 방송 출연료를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1000만원대의 신발도 있으며 명품 옷을 입고 다니는 모습도 자주 포착되었다. 그래도 언제나 빚쟁이란 말은 이상민에게 따라다녔다. 2016년에는 '내년이면 69억원의 빚을 청산한다'라고 말도 했었고, 2019년 11월에는 연합뉴스TV에 이상민이 남은 48억원의 빚을 모두 갚았다는 뉴스까지 나오기도 했었다.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3HKgBUjG91Y
그렇다면 왜 이상민은 아직도 스스로를 빚쟁이라고 말하고 다니는 것일까? 많은 사람들이 이상민의 빚 얘기는 방송용 콘셉트라고 보는 시각이 대다수였는데, 첫번째로는 이상민이 거주하고 있는 집의 월세 때문이다. 최근 이상민은 미운 우리 새끼에서도 나왔듯이 용산에서 월 400만원대의 집에서 살다가 최근 파주의 보증금 5천만원, 월세 200만원대 집으로 이사를 갔다. 빚쟁이 빚쟁이란 말을 입에 달고 살았는데 정작 살고 있는 집을 보니 복층, 발코니까지 있는 꽤 큰 단독주택에 살고 있는 모습이 보여 빚쟁이 컨셉이라는 말이 더 와닿은 것도 있다. 게다가 최근엔 코인에 투자하고 있는 모습도 나왔는데 '코인이 8배 오르면 집을 사라'는 탁재훈의 말로 얼추 계산해보면 최소한 1억~3억 원가량을 코인에 투자하고 있다는 예상을 해볼 수 있다. 때문에 빚쟁이 컨셉은 당연하게 나올 수밖에 없는 말이었다.
하지만 현재 이상민이 이사 간 파주의 단독주택을 보면 파주 중심이 아닌 외곽지역에 단지도 아직 조성되지 않아 한창 공사 중이고, 주위에는 식당이나 편의점등 기본적으로 주택가에 있을 법한 편의시설들도 없다고 한다. 또한 집 내부는 상당히 호화롭고 좋아 보였지만 인근 부동산 관계자들은 해당 집을 별로 추천하지 않고 있다고 한다. 그 이유가 집에 묶인 대출이 상당히 많기 때문이고, 그래서 이상민은 꽤 리스크 높은 집에서 살고 있는 것으로, 서울 태생에 서울에서 오랫동안 살았던 이상민으로써는 그나마 괜찮으면서 저렴한 집으로 이사 간 것이 아닐까란 생각이 든다. 물론 월세 200만원이면 어마어마한 금액이지만 현재 약 8개가량의 방송을 하고 있는 이상민은 최솟값 600만원으로 출연료 계산 시 월 4800만 원의 수입이 생긴다는 계산(단순하게)이 나오기 때문에 평범한 직장인들이 생각하는 액수와 이상민이 느끼는 액수와는 다를 것이다.
그리고 두번째로는 최근에는 잘 갚고 있던 빚이 오히려 늘어났다고 했는데, 일단 이상민은 빚을 갚을 때 적은 액수를 가진 채권자의 빚부터 갚아 왔다고 했다. 하지만 빚을 갚던 중 굳이 이상민이 갚지 않아도 될 빚이 생긴다거나 채무액이 늘어나는 악성채무가 생겼는데, 이상민은 회사가 아닌 개인 채무 위주로 빚이 많았고 법인 채무는 갚지 않아도 됐었다. 하지만 이상민이 방송에 복귀하면서 점차 활발한 활동가 보여지는 이미지로 인해 줄줄이 소송이 이어지면서 일부 회사의 빚까지 이상민이 안아버리게 됐다고 한다. 거기다 채무액까지 늘어난 경우도 많은데 채권자들이 이상민의 방송활동이 점점 늘어남에 따라 이자, 정신적 피해보상 등을 이유로 원래 상환금보다 더 많은 금액을 요구하는 일까지 생겼다고 한다.
만약 이러한 내용들이 알려지게 되면 상환에 있어 더 어려워지는 상황까지 올 수 있기 때문에 이상민은 조용히 그러한 요구들을 들어주며 해결했다고 한다. 어찌 되었든 현재 이상민은 가장 많이 돈을 빌려준 채권자 3명의 빚만 남았고 그중 2명의 빚은 거의 다 갚아가며 가장 많은 돈을 빌린 채권자의 채무액 약 9억원대의 빚만 남았고, 그래서 그나마 어느 정도 한숨을 돌리게 되는 상황이었고 스스로도 9억원 가량의 빚만 남았다고 얘기한 이유라고...
하지만 여기서 문제는 그 외 채권자들인데 이자, 장기간 지속된 채무로 24억원을 요구했다고 한다. 이상민의 측근에 따르면 이런 일 때문에 상당한 충격을 받기도 했고, 특히 채권자가 법무법인을 통해 내용증명까지 보내면서 법적 분쟁까지 이어질 수 있는 상황까지 있었다고 한다. 결국에는 양측의 법률대리인들이 서로 금액을 조정해 작년 말 17억원으로 채무액을 확정 지어 마무리했다고 한다. 이러한 채무들이 빚 상환 도중 갑자기 생기는 바람에 예상보다 더 오랜 기간 동안 빚을 갚고 있는 것이고 최종적으로 확인된 채무액은 약 13억원이며 이 금액에서 더 이상은 늘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이다.
이상민이 빚쟁이 콘셉트로 방송을 한다고 논란이 될 정도의 문제는 크게 없어 보인다.
2. 이상민에 대한 여러 가지 사실들
1. 한창 큰 이슈를 불러일으켰던 임재범이나 손지창의 가족사만큼은 아니지만 이상민도 좋지 않은 가족사가 있다. 피플 인사이드, 라디오스타에서 밝힌 내용으로 어머니는 본처가 아니며, 이상민은 사생아라고 한다. 또한 아버지 묘비에는 이상민의 이름이 없다고 한다.(그 외 다른 가족 이름은 있는 듯) 꽤 이슈가 될만한 가족사라 이상민도 적당한 선에서 그냥 아버지가 일찍 돌아가셔서 얼굴도 기억나지 않는다고 말하고 있다. 물론 임재범이나 손지창의 아버지가 꽤 알려진 사람이라 큰 이슈가 된 것도 이유기도 하다.
2. 예전에 '동경의 추억들'이란 이자카야를 운영한 적이 있다고 한다. 2009년 라디오스타에 나왔을 당시 고영욱에게 몇% 지분을 넘기고 본인이 직접 선술집을 운영한다고 밝혔는데 아마 그 선술집이 '동경의 추억들'인 듯싶다. 이후 선술집을 폐업했는데, 폐업한 이유가 지분이 꽤 있던 고영욱의 미성년자 성범죄 사건 때문이었다. 당시 채권자인 언타이틀 유건형에게 천만원짜리 쿠폰을 빚 대신 줬는데 유건형이 300만원치를 먹었을 때쯤 가게를 접었다고 한다.
3. 이미 유명한 일이지만 셀카를 못 찍는다. 거의다 천장에서 직각으로 보이는 사진들이다. 본인 말로는 머리부터 발끝까지 보여주고 싶어 그렇게 찍은 것이라고 한다. 최근에는 일반 셀카처럼 찍는 사진도 많아졌다.
4. 한창 돈을 잘 벌던 전성기 시절에 욘사마 배용준과 같은 아파트에서 살았고, 배용준보다 더 넓은 평수에서 살았다고 한다. 배용준은 60평대, 본인은 105평. 하지만 이상민의 어머니는 그 집을 굉장히 싫어했다고 하는데 이유는 그 집에서 살다가 이혼했기 때문.
5. 아는 형님 23회에서 전소미의 아버지이자 프리랜서로 유명한 매튜 다우마와 친구라고 밝혔다. 한 모임에서 만나 친해졌으며 서로 집도 놀러갈 정도로 친하다고 한다. 전소미에게 이상민은 아빠친구. 또한 블랙핑크 지수의 아버지와도 호형호제하는 사이라고 한다. 이또한 아는형님 87회 블랙핑크편에서 밝혀진 얘기.
6. 지금은 빚을 갚느라 그런건지 몰라도 예전에는 자동차를 여러 대 보유할 정도로 자동차 애호가였다고 한다. 현대 에쿠스, 쉐보레 콜벳, 사브, 벤츠, BMW 등의 많은 차를 소유하고 있었고, 신차가 나오면 신차를 타기 위해 기존 차를 팔고 바로 신차를 구입했을 정도라고 한다. 특히 대우의 경차인 마티즈가 새로 나왔을 때도 출시되자마자 바로 구입했다고 한다.
현재는 3세대 미니 클럽맨을 타고 다닌다.
7. 이상민은 공황장애를 앓고 있다고 밝혔는데 김구라가 한숨을 자주 쉬는 이상민을 보며 공황장애가 의심된다고 했으며 실제 공황장애가 있어 김구라가 추천한 약 처방도 받고 있다고 한다. 또한 공황장애로 인해 쉬는 시간 틈틈이 커피를 마신다고 한다. 빚을 갚기 위해 여러 개 방송 스케줄을 하는 이유도 있고, 공황장애 약이 졸음을 유발하는 것도 있어 그걸 참기 위해 매일 마신다고 한다.
8. 한창 힘들게 지내던 시절에 아는 선배를 따라 점을 보러 간적이 있는데 무당이 "꽉막힌 곳에서 무얼 하겠느냐"며 서남쪽으로 이사를 가라고 했고, 이후 논현동에서 서남쪽으로 이사를 갔다고 한다. 그리고 이사 바로 다음날 "음악의 신" 섭외 제의가 들어왔다고 한다.
9. EXID가 역주행할 수 있도록 나름 도움을 줬다고 한다. 어느 날 신사동호랭이가 이상민에게 EXID가 흥행에 잘 안되니 곧 접으려고 한다라고 말했고 이에 이상민은 [위아래]는 꼭 성공할 음악이다라며 엄청 만류하며 두달만 더 기다려보라고 했다고 한다. 이후 두달동안 EXID 직캠영상은 대박이 터졌고, EXID의 인생을 완전히 바꿔놓아 버렸다. 이후 신사동호랭이가 감사 문자도 보냈다고 한다.
10. 이상민을 빚에 허덕이게 만든 사람이 '김사장'이라고 불리는 사람인데, 이상민이 믿고 같이 투자했지만 이상민의 투자금을 들고 도망갔다. 때문에 이상민의 어머니는 아직도 '김사장'과 독대를 하고 싶다고 한다. 이 '김사장'이란 사람은 이상민의 70억 가량의 빚(69억8천만원)중 혼자서 20억을 해먹고 날랐다고 한다. 또한 이상민이 이사님이라고 부르는 한 채권자가 있는데 그 채권자가 말하기를 과거 이상민의 회사 임원중 한 명이 이상민의 이름을 걸고 그 이사님에게 투자를 받았다고 한다. 전재산인 2억 3천만원을 투자했는데 그 사람이 그 돈을 가지고 외국으로 도망갔고, 그 이사님이란 사람은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심정으로 이상민에게 찾아갔는데 이상민은 자기가 책임지고 갚겠다며 이사님의 2억 3천만원도 자신의 채무에 포함시켰다고 한다. 이상민은 당시 이사님의 얼굴을 보니 그냥 뒀다간 극단적인 선택을 할 것처럼 보여 책임지겠다고 했다고 한다. 이상민의 빚 대부분이 거의 이런식으로 생겨난 빚이고 도박이나 사채등때문에 생긴 빚은 없다고 한다. 채권자들 또한 이러한 빚을 지게 된 이유를 알고 있어서 이상민에게 굉장히 잘 대해준다고 한다.
11. 현재 남아있는 큰 금액의 채권자들을 보면 상당히 대인배들인데, 이상민에게 채무금만 기간 내에 받을 뿐 그 외 적으로 개인물품이나 생활에 있어 전혀 터치하는 것도 없을 것이라 말했고, 채권자 중 한 명은 자신의 집 4분의 1을 나눠 이상민에게 얹혀살도록 하게 했으며, 집세도 굉장히 저렴하게 받았다고 한다. 거기다 이상민의 건강을 위해 한약도 꼬박꼬박 챙겨주고 있고, 이상민이 결혼하게 되면 빚 30%를 탕감해준다고 하기도 했다. 이상민의 책임감과 채무, 채권자 간의 신뢰가 상당히 깊은 듯하다.
12. 방송에 복귀하면서 새로운 마음으로 술도 끊고 긍정적인 마음으로 성실한 생활을 하니 일도 잘 풀리고 대인관계도 잘 풀렸는데 담배는 못 끊고 있다고 한다. 미우새에서 나온 금연 아파트 에피소드나 역시 흡연자인 탁재훈과의 금연 캠프 입소라든가를 보면 상당히 오랫동안 피운 것을 알 수 있는데 탁재훈은 흡연한지 34년정도에 하루 한갑반을 피운다고 밝혔으며 이상민은 흡연한지 31년차에 하루 한갑을 핀다고 한다.
'[인물]여러가지 사실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축구전설 차범근의 대한 여러가지 사실들(feat.베켄바워&차두리) (0) | 2022.04.26 |
---|---|
러시아 대통령 푸틴에 대한 여러가지 사실들 (0) | 2022.04.24 |
박정희에 대한 여러가지 사실들 (0) | 2022.04.23 |
박근혜에 대한 여러가지 사실들(feat.은지원) (0) | 2022.04.18 |
국민MC 유재석에 관한 여러가지 사실들 (0) | 2022.04.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