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상식,사회,문화,국제,정치

세계에서 가장 IQ가 높은 인물 "테렌스 타오"를 알아보자

by 장봉다리 2022. 2. 17.
반응형

 

테렌스 타오

본명 테렌스 치센 타오. 그는 1975년생으로 현재 48세로 호주 애들레이드에서 태어났다. 호주와 미국의 국적을 가지고 있어 중국계 호주인/중국계 미국인이며 수학자겸 UCLA 교수이며 세계에서 가장 IQ가 높은 인물로 그의 IQ는 230이다. 

우리나라에서 IQ높기로 소문난 김웅용 씨(210), 어릴 때부터 천재소릴 들으며 성인이 될 때까지도 많은 관심을 받았던 송유근(187) 보다 훨씬 높은 수치이다. 그래서인지 테렌스 타오는 어릴 때부터 확실히 일반인과 달랐는데, 2살 때 전혀 가르친 적이 없었던 5살 아이 수준의 산술과 영어를 스스로 시작했다. 그의 아버지가 숫자와 문자를 어떻게 알았는지 물어봤더니 "세서미 스트리트"라는 TV 프로그램을 보고 이해했다고 대답했다. (*참고로 세서미 스트리트는 미국에서 가장 유명했던 어린이 프로그램으로. 우리나라에서도 방송됐었다.)

 

 

 

 

일찍이 천재성을 보였기 때문인지 테렌스 타오의 부모님은 그를 생후 3년 5개월 차에 초등학교 조기 입학을 시키려 했지만, 학교들은 테렌스 타오의 입학에 부정적이었는데 일단 너무 어렸고, 그 정도 수준의 영재를 초등학교 교사가 맞춰주기 어렵다는 이유에서 거절당했다. 그래서 초등학교가 아닌 호주 교육연구원을 다니게 되었고, 5살 때부터 미적분과 군론(어떠한 물체나 공간의 대칭성에 관계하는 개념)을 독학했고, 7살에는 애들레이드 고등학교에 입학하게 되었다. 8살에는 SAT(미국 수능)에서 수학 과목 800점 만점에 760점을 받았고 9살에는 대학 수준의 수학 과목에 참석하여 엄청난 수학 능력을 선보였다. 또한 호주 아동발달심리학자인 마라카 그로스가 실험한 영재 표본집단에서 스탠퍼드-비네(현재의 지능지수 검사=IQ) 검사를 받았는데 비율 지능지수가 220이었고, 환산된 표준편차 지수가 175+로 측정 가능한 최고 수치였다.

 

(86년) 10살, (87년) 11살, (88년) 12살 3년간 테렌스 타오는 국제 수학올림피아드에 출전했고, 나이 순서대로 동메달,은메달,금메달을 수상했는데 금메달 수상당시 12살이였고, 각각의 나이때마다 받은 메달은 국제수학올림피아드 역사상 최연소 미달을 수상한 기록들로 지금까지 남아있다. 이후 14살 때 수학 연구소에 들어가 15살 때 첫 번째 조수 논문을 발표, 16살 때 플린더스 대학교 학사와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이후 프리스턴 대학교에서 울프 수학상 수상자였던 엘리아스 M. 스타인의 지도를 받아 박사학위를 20세에 취득하고 96년에 캘리포니아 대학교/로스앤젤레스 캠퍼스(UCLA) 교수진에 합류하여 24살에 정교수로 승진하게 된다. UCLA역사상 가장 어린 나이의 교수가 된 것이다.

 

이러한 엄청난 두뇌 덕분에 수많은 수학 관련 상과 업적을 남겼다. 

 

수상내역 : 살렘 상, 보셰 기념상, 클레이 연구상, 호주 수학 학회 훈장, 오스트로프스키 상, 필즈상(수학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상), 맥아더 상, sastra 라마누잔상, 슬로안 연구 펠로십, 앨런 T. 워터맨 상, 온 사게르 메달, 킹 파이 잘 국제상, 네이머스 상, 포여 죄르지 상, 크라포르드 상, 시몬스 재단 표창, 브레이크스루 상/수학부문, 왕립학회 로열 메달, 미국 출판협회 prose 어워드

 

주요 업적 : 그린 타오 정리(테렌스 타오와 벤 그린이 증명한 정수론 관련 정리 논문), 카케야 추측, 타오 부등식, 압축 센싱, 호른 추측, 골드바흐의 약한 추측, 콜라츠 추측 부분적 증명, 에르되시 불일치 문제

 

주요 연구분야 : 해석적 정수론, 편미분방정식, 미분방정식, 조화 해석학, 확률론, 조합론

 

프린스턴 대학교의 교수이자 14세 때 대학을 졸업하고 24세에 임용 교수가 되어 29세에 필즈상을 수상한 찰스 페퍼먼 교수는 테렌스 타오를 난제에 부딪혔을 때 타오가 관심을 가지면 그 난제는 풀린다고 말할 정도로 그의 뛰어난 능력을 평가하고 있다. 테렌스 타오가 이렇게 높은 아이큐와 수학에 대한 뛰어난 능력을 가진 것도 유전자의 힘이 아닐까 생각이 들 정도로 가족 모두가 머리가 좋은 집안이다.

 

 

 

 

아버지 빌리 타오는 상해에서 태어나 영국령 홍콩으로 이주하여 홍콩대학을 졸업한 소아과 의사로 자폐증 조기교육에 대한 연구를 했고, 2015년에는 땅콩 알레르기에 대한 연구를 발표했다. 어머니 그레이스는 홍콩대학 수학, 물리학과에서 최우수 졸업을 한 중학교 교사였는데 부모님 두 분은 같은 대학교 캠퍼스에서 만나 결혼한 사이로 결혼 후에 호주로 이민을 갔다. 그리고 테렌스 타오는 남동생이 두 명이 있는데 둘 다 국제 수학올림피아드에 출전한 기록이 있다. 첫째 동생인 트레버 타오는 체스 인터내셔널 마스터(IM)이다. 바로 윗급이 그랜드 마스터인데 바둑으로 치면 9단급이므로 인터내셔널 마스터 정도면 꽤 높은 실력자로 볼 수 있다. 수학과 음악으로 이중학위를 받았다고 한다. 막내 동생인 나이젤 타오는 구글에서 프로그래머로 활동 중이라고 한다. 같은 핏줄은 아니지만 그의 아내 또한 꽤나 능력자인데 그의 아내 로라 타오는 한국계 미국인으로 NASA 제트추진연구소의 연구원으로 활동 중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