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주식? 경기방어주란 무엇일까?
1. 경기방어주 개념
경기방어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경기와는 상관없이 꾸준하게 실적을 내는 업종을 말한다. 즉, 일정한 수익을 지속적으로 내는 기업이 속해있는 산업이라 볼 수 있다. 경기방어주 중 대표적으로 꼽는 산업이 통신산업인데, 통신회사의 주 수입원은 핸드폰을 사용하는 소비자들이 매달 지불하는 통신요금으로 수익을 내고 있다. 현대사회에서 핸드폰을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은 정말 드물고, 생활필수품처럼 우리 생활에 꼭 필요한 물건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경기가 안 좋다고 해서 많은 사람들이 핸드폰을 사용하지 않고 통신요금을 내지 않는 사람은 거의 없다. 반대로 경기가 좋다고 해서 핸드폰을 여러개 사용하거나 통신요금을 더 많이 내는 일도 거의 없다.
특별히 다른때보다 요금이 더 많이 나올만한 상황이 있지 않은 이상은 통신요금은 매월 비슷하게 지출하게 된다. 때문에 통신회사들은 경기와 크게 상관없이 일정한 실적을 유지할 수 있다. 통신업 외에도 음식료 업종도 대표적인 경기방어주로 꼽히는데 경기가 안 좋다 해도 사람들은 먹어야 살기 때문에 먹는 것을 그만둘 수가 없다. 물론 대내외적으로 경제상황이 심각하게 안 좋다면 비싼 음식이나 외식 등은 줄일 수는 있지만 음식에 대한 소비는 그만둘 수는 없다. 때문에 라면, 과자, 음료수, 담배 등을 만들고 파는 기업들은 경기와 상관없이 일정하게 수익을 유지할 수 있는 회사들이다.
2. 경기방어주는 안전한 주식?
위에서 경기방어주에 대한 개념을 잠깐 알아보았다. 얼핏 보면 경기방어주는 굉장히 그럴싸 하면서 매력 있는 투자처가 될 수 있겠다 싶은 생각도 든다. 경기와는 상관없이 꾸준히 돈을 벌고 안정적인 기업들이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주식시장에서 경기방어주는 실제 가치보다 인정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 이유는 안정적인 대신 성장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음식료 기업들은 매년 꾸준하게 돈을 벌고 있지만 성장은 정체되어 있다. 작년에는 1천억을 벌었다면, 올해에는 1,200억, 내년에는 2,000억, 3,000억 이런 식으로 이익을 증가시킨다면 주가에도 엄청난 상승 요인으로 작용한다.
하지만, 매년 5,000억원의 이익을 유지한다면 주가는 오르지 못하고 어느 정도의 수준만 계속 유지하기 때문에 주가 상승으로 이어지기가 힘들다. 물론, 돈은 잘 벌고 있으니 주주들에게 배당금을 안정적으로 주는 것은 장점일 수 있겠지만 획기적인 주가 상승으로는 어려운 것. 일반적으로 주식시장은 기업의 성장이라는 요인을 중점으로 많은 사람들이 투자를 하는 곳이며 위험자산인 주식은 성장을 더 선호하기 때문에 주식투자라는 기본적인 개념으로 보자면 경기방어주보다는 성장주산업에 투자하는 것이 유리하다. 기업방어주는 현재라면 성장주는 미래를 보고 투자하는 것이다.
당연 우리는 미래에 어떻게 될지 모르기 때문에 위험 할 수 있지만, 전기차, 수소차, 인공지능(A.I), 반도체, 자율주행, 우주항공등 여러 산업군들을 보면 미래가 기대되는 산업들이 많이 있다. 이러한 산업들은 현재보다 미래에 더 많은 돈을 벌 것이라는 기대가 매우 큰 산업들이다. 주식시장은 지금보다는 미래를 보고 투자하는 시장이다. 현재 가치보다 미래의 가치를 중요시한다. 작년에 실적이 좋았다 해도 미래애 성장성이 없어 보인다면 주가 상승은 크게 기대하기 힘들다 반대로 현재 실적이 좋지 않아도 미래가 확실해 보인다면 주가 상승하는 경우도 많다.
미국의 아마존이나 테슬라도 지금이야 세계적으로 누구나 아는 기업이 되었지만 예전에는 엄청난 적자를 내던 기업들이었다. 우리나라의 네이버, 카카오등도 많은 성장을 하며 그러한 것들이 주가 상승으로 이어지기도 했다.(현재는 떨어지기는 했지만...) 성장주는 경기방어주와는 다르게 저금리와 경기불황에서 좋은 성과를 보이는데, 아무래도 금리가 낮거나 경기가 좋지 않으면 성장에 대한 희소성으로 보이게 되고, 이러한 상황 속에서 기업의 성장이 보인다면 많은 투자자들은 이러한 기업들에 적극적이게 된다. 이전보다 주가가 비싸졌다 해도 많은 사람들이 투자를 하는 이유다.
가끔씩 뉴스를 보면 경기가 좋지 않은데도 명품 매장앞에 길게 늘어선 사람들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루이뷔통, 구찌, 샤넬 등 이러한 명품들이 인정받을 수 있었던 건 희소성이 있기 때문이듯이, 경기 불황기에 성장주는 다른 주식들보다 더 높은 가치를 부여받는다. 다만 성장주는 미래에 대한 예측이 실패했을 때, 투자손실이 굉장히 클 수 있다. 일반적으로 주식은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것이 통념인데 성장주는 그렇게 할 수가 없다.
시장이 많은 기대를 한 만큼 기대에 부흥하지 못한다면 기대치 이상으로 하락하고 손해를 볼 수 있는 것이 성장주의 단점이라 할 수 있다.
경기방어주와 성장주 둘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다. 안전한 현재 vs 불확실하지만 큰 미래...
때문에 경기방어주와 성장주에 투자를 할 때 각각의 산업군에서 유망한 업종들을 잘 선별할 수 있는 눈을 가져야 한다.
지금은 경기방어주에 속해 있지만 기업 앞으로 진행할 사업들을 꼼꼼히 체크한 뒤 미래를 위해 투자를 하고 신사업을 계획하고 있다면 경기방어주에서 성장주가 될 수 있고 미래를 위한 좋은 투자처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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