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전국여행

중앙고속도로 휴게소들을 알아보자.

by 장봉다리 2022. 3. 17.
반응형

중앙고속도로에 있는 휴게소

 

중앙고속도로는 부산광역시 사상구 삼락동에서 강원도 춘천시 석사동/동내면을 연결하는 고속도로이다. 총연장 388km이고, 우리나라에 개통된 고속도로 중 단일 노선으로 보자면 경부고속도로에 이어 두 번째로 긴 고속도로 노선이다.

중앙고속도로는 다른 고속도로 노선에 비해 휴게시설이 부족한편인데, 대한민국 유료도로법에 의하면 25km마다 고속도로 휴게소를 설치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지만 중앙고속도로에서 이걸 지킨 곳은 딱 한 곳밖에 없다. 

 

치악휴게소-원주휴게소의 거리가 딱 25km이다. 이외에는 이러한 기준을 지킨 휴게소가 없다. 단양팔경휴게소에서 안동휴게소까지의 거리는 무려 71km에 달한다. 원주휴게소와 홍천강 휴게소의 거리도 42km에 달해 이곳 또한 법령으론 중간에 휴게소를 지어야 하지만 한국 도로공사에서는 무시하고 있다. 게다가 홍천강 휴게소는 춘천방향에만 있고 부산방향엔 홍천강 졸음쉼터만 있다. 

 

이렇듯 중앙고속도로는 다른 고속도로 노선에 비해 구간별 휴게소및 졸음쉼터가 멀리 떨어져 있어 운전자들에게 힘든 노선으로 불리기도 한다. 그렇다면 중앙고속도로에는 어떤 휴게소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1. 춘천 휴게소(양방향 통합)

 

중앙고속도로 부산방향 첫번째 휴게소이며, 춘천에서 나오면 금방 나오는 휴게소로 장거리 운전으로 휴식을 취하기 위한 휴게소라기보다 춘천을 출발하면서 혹시라도 잊은 물건이 있다거나 일행들을 만나기 위한 장소로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쉽게 서울 만남의 광장 정도라고 생각하면 좋을 듯싶다. 고속도로 정규 휴게소인만큼 휴게소에서 갖춰야 할 것들은 다 갖추고 있다. 푸드코트 메뉴는 한식, 우동, 라면, 햄버거가 있고 호두과자, 타코야키, 핫도그, 핫바 등도 판매하고 있다. 또한 푸드코트내에 커피를 싸게 파는 매장이 있는데 이곳은 강원지역 휴게소 바리스타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 수상경력이 있을 만큼 꽤 괜찮은 커피맛을 자랑한다. 또한 2016년에 대대적인 화장실 리모델링을 하여 화장실이 쾌적하고 굉장이 깔끔하다.

 

 

2. 홍천강 휴게소(춘천방향)

 

강원도 홍천군 북방면 소매곡리에 위치한 휴게소로 춘천방향 휴게소이다. 대구방향으로는 휴게소는 없고 졸음쉼터가 있지만 대구방향에서 홍천강휴게소 방향으로 지하통로가 연결되어 있어 졸음쉼터에서 차를 주차한 후 도보로 휴게소를 이용할 수 있다. 휴게소 크기는 그리 큰 편은 아니지만, 간단한 간식거리와 편의점, 식사정도는 해결할 수 있는 휴게소이다. 하이샵도 있다. 주유소는 알뜰주유소/GS칼텍스 충전소가 있다.

 

 

3. 원주 휴게소(양방향)

 

원주휴게소 부산방향에는 현대오일뱅크 주유소/충전소가 있고, 춘천방향에는 s-oil 주유소만 있고 충천소는 없다. 원주시에는 휴게소가 총 3개가 있는데 문막휴게소, 치악휴게소, 원주휴게소이고 그중 영동고속도로에 있는 문막휴게소가 메인 휴게소이고. 치악산 치악재 정상에 있는 치악휴게소가 서브 휴게소, 그리고 원주휴게소이다. 원주휴게소도 그리 큰 휴게소는 아니지만 위의 홍천강 휴게소보다는 훨씬 크고 깔끔한 휴게소이다. 푸드코트에는 중식,양식,한식이 있고, 할리스커피, 이마트 24도 들어와 있다. 전기차 충전도 가능하고 수유공간도 마련되어 있다.

 

 

4. 치악 휴게소(양방향)

 

치악휴게소는 험준한 치악산 자락 아래에 있으며 치악재 정상에 위치한 휴게소이다. 아무래도 산악지대에 있다 보니 늦은 밤이나 새벽에 오면 꽤 춥다. 참고로 중앙고속도로 밑 5번국도 치악재 정상(해발 450m) 보다 높은 곳에 위치해 있다 보니 교각 높이 80m인 원주대교보다 높아 치악휴게소는 못해도 해발 530m가 넘는곳에 자리 잡은 높은 휴게소이다. 

대구방향 치악휴게소에는 1995년 김영삼 대통령이 새겨놓은 "민족통일의 길"이라는 표지석이 있다. 일반적인 휴게소보다는 조금 작고 아담한 휴게소지만 있을 것은 다 있다. 2020년 12월 중순에 춘천방향에 엘레베이터가 설치되었다. 

참고로 춘천방향으로 치악휴게소를 지나면 구간단속이 시작된다.

 

 

 

 

5. 제천 주차장(양방향)

 

충청북도 제천시 봉양읍에 있는 임시휴게소로 네이버지도나 카카오 맵에는 제천 휴게소로 뜨지만 법적으로의 명칭은 제천 주차장이다. 중앙고속도로 건설 당시 현 제천 주차장 부지에 휴게소를 지으려 했지만 치악휴게소와 단양팔경 휴게소는 사업자를 구했지만 제천 휴게소 사업자는 찾질 못해 휴게소 건설을 그만두게 되었다. 제천 휴게소가 생긴다면 단양팔경 휴게소와 치악휴게소 간 거리 49km에서 정확하게 절반인 25km 위치에 휴게소가 들어서게 되지만 2020년 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당선된 엄태영 국회의원이 제천 휴게소 설치 공약을 내세웠음에도 아직까지 흐지부지하다. 

현재 시외버스 공차회송을 할 때 시외버스 기사들이 잠시 휴식(수면)을 취하기 위해 활용하고 있다.

주위에 차도 없고 조용함. 편의점(매점), 커피자판기, 화장실이 있다.

 

 

 

6. 단양팔경 휴게소(양방향)

 

원래는 단양휴게소였는데, 2019년 팔경이 추가되어 단양팔경 휴게소로 이름이 바꼈다. 중앙고속도로가 높은 산악지대에 자리 잡고 있는 특성으로 춘천방향 휴게소와 대구방향 휴게소가 7km 정도 떨어져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양방향 휴게소 모두 고속도로에서 건물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휴게소 치고는 높고 험준한 곳에 건설되어 있다. 고속도로에서 휴게소로 들어가는 입구부터 휴게소 건물까지 차로 1분 정도는 올라가야 한다. 그리고 단양팔경 휴게소만의 특징이 휴게소에서 도보로 단양적성비까지 걸어갈 수 있고(춘천방향만), 중앙고속도로를 건설하면서 사고를 당한 사람들의 위령비도 세워져 있다.  참고로 단양팔경 휴게소에서 안동휴게소까지의 거리가 대구방향으로는 71km, 춘천방향으로는 64km 정도 떨어져 있어 중간에 영주대주차장이 설치되어있고 그다음 휴게소인 치악휴게소까지의 거리도 49km 정도 떨어져 있어 화장실이나 휴식이 필요한 운전자들은 단양팔경 휴게소에서 웬만하면 쉬었다 가는 것이 좋다. 양방향 모두 알뜰주유소와 gs칼텍스 충전소가 있다.

 

 

7. 영주 주차장(양방향)

 

영주 주차장 이전 휴게소인 단양팔경 휴게소와 영주휴게소 다음 휴게소인 안동휴게소 간 거리가 하행 기준 71km나 떨어져 있어 영주시에 무조건 휴게소가 들어왔어야 했지만 한국 도로공사에서는 휴게소를 세우지 않고 주차장만 운영하고 있다. 영주 주차장 내부에 영주 대주차장이라고 표시되어 있는데 그 정도로 주차장 부지가 꽤 크다. 영주 주차장의 대지면적이 위에 나온 제천주차장 대지면적의 2배이다.

 

 

 

8. 안동 휴게소(양방향)

 

강원도에서 중앙고속도로를 이용해 영남권으로 향하는 고속버스나 시외버스 등 하행 차량들이 주로 안동 휴게소에 정차해 쉬었다 간다. 부산방향 휴게소에는 알뜰주유소와 S_OIL 충전소가 있고 춘천방향 휴게소에는 알뜰주유소와 GS칼텍스 충전소가 있다. 그리고 안동 시내버스인 240번 버스를 타면 이곳으로 올 수 있다. 안동휴게소에서 파는 호두과자는 안동의 명물 안동 하회탈, 부네탈 모양으로 만들어져 있다.

 

 

 

9. 군위 휴게소(양방향)

 

주차장은 나름 넓은 편이지만 휴게소 푸드코트는 크지 않은 편으로 그래도 한식, 양식, 중식, 편의점이 들어와 있고 수유실도 마련되어 있다. 할리스커피와 간식코너는 다른 휴게소와 크게 다르지 않은 메뉴들을 판매하고 있다.

부산방향은 알뜰 주유소와 현대오일뱅크 충전소가 있으며 춘천방향은 알뜰주유소와 sk에너지 충전소가 있다.

특히 중앙고속도로 유일 휴게소에 "야구장"이 있다. 졸음운전에 야구가 효과가 있다는 이야기도 있어 졸릴때 군위휴게소에 들러 야구게임 한판 하고 가는 것도 좋을 듯싶다.

 

 

 

10. 동명 휴게소(양방향)

 

대구 인근의 고속도로 휴게소간 거리 단축을 위해 지어진 휴게소로 춘천, 원주방향에서 대구로 갈 때 거의 마지막으로 들리게 되는 휴게소이다. 부산방향은 알뜰주유소/현대오일뱅크 충전소가 있고, 춘천방향은 알뜰주유소/sk에너지 충전소가 있다. 특히 동명휴게소는 비행기를 묘사한 모습으로 건축되어 있어 다른 휴게소들과 다른 특색을 가지고 있다.

 

 

11. 청도 새마을 휴게소(양방향/구 청도휴게소)

 

휴게소 처음 오픈할 때 청도 휴게소로 이름이었지만 이후 휴게소가 위치한 청도군이 새마을운동의 발상지임을 알리기 위해 2013년 8월부터 청도 새마을 휴게소로 이름을 바꿨다. 대구 부산고속도로의 대구방향 첫 휴게소이자 부산방향 마지막 휴게소이다. 때문에 주말이나 여행 가기 좋은 계절에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이 몰리는 경우가 많다. 2017년 7월 1일부터 cj푸드빌에서 KR산업으로 바뀌었는데 cj푸드빌에서 운영할 때에는 다양한 음식과 맛의 평이 좋았지만 사업체가 KR산업으로 바뀐 후로 휴게소중 최악이라는 평과 비싼 통행료 때문에 경부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늘었다고도 한다. 상대적으로 가격이 비싼 편에 속한다. 양방향 모두 sk에너지 주유소/충전소가 있다.

 

반응형

댓글